At the heart of this extraordinary movie is a brilliant and indelible performance by Morgan Freeman as Red, the man who knows how to get things, the only guilty man at Shawshank prison. He was nominated by the Academy for Best Actor in 1995 but didnt win. What Freeman does so beautifully is to slightly underplay the part so that the eternal boredom and cynicism of the lifer comes through, and yet
영화 ‘쇼생크탈출’ 분석
사람이 무엇인가에 구속을 받는 것은 스스로의 의지에 선택일 수도 있으나, 혹은 타자나 사회에 의한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것일 수 있다.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서, 긍정적인 의미에서 자신을 구속하는 것은 분명 역설적으로 그 구속 속에서 방종이 아닌 진정한 자유를 누릴
II. 영화 쇼생크탈출의 영화 언어 분석
1. 영화 언어 분석의 전제와 기준
1) 영화 언어에 대한 앞으로의 분석은 우선 영화 '쇼생크탈출'이 원작 소설인 '쇼생크탈출'을 어떻게 재현(representation)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영화와 원작 소설 모두 주인공 중 한 명인 Red (Morgan Freem
1. 프랭크 대러본트 감독
감독 데뷔작인 1994년작 [쇼생크탈출]로 아카데미 7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큰 성공을 거둔 이후 5년 만에 다시 [그린 마일]로 돌아온 프랭크 대러본트 감독. [쇼생크탈출]은 대러본트에게 아카데미 최우수 각색상 후보, 작가 길드상 후보, 감독 길드상 후보 등 커다란 명예를 안
1. 쇼생크탈출 줄거리에 대해서
은행가 앤디 듀프레인은 자신의 아내를 죽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쇼생크 감옥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레드를 만나 서로 친구가 된다. 그런데 앤드 듀프레인은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구석이 있었다. 무엇이든지 구할 수 있는 레드에게 암석 망치를 구해달
<쇼생크탈출>과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로 보는 영화와 소설의 비교
1. 작품 소개
영화 <쇼생크탈출>은 스티븐 킹의 사계 중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이라는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헐리웃 영화이다. 1994년 여름 개봉되었을 때 당시 "진부한 감옥 영화"라는 이유로 관객에게 외면
하는 지금, 복잡하게 꼬인 밧줄마냥 하이데거의 생각들은 내 머릿속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 같다.
하지만 철학이라는 분야에 첫 발을 내딛은 지금, 하이데거의 사상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와 시간’을 통해 조금이나마 커진 나의 생각을 영화 ‘쇼생크탈출’로 움직여 보고자 한다.
1. 쇼생크탈출은 수용소에서의 탈출을 그린 영화다. 여기에서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일치 하지 않음을 분석한다.
영화에서 앤디(주인공)와 교도소의 목표는 상충된다. 앤디의 목표는 교도소에서 나가는 것이고 교도소의 목표는 여러 죄수들을 제어하고 후에 사회에 나갔을 때 다시 범죄를 저
3.공통점이 보이는가? & 특성 정리
그린마일과 쇼생크탈출에서 공통점이 보인다.
1. 우선 배경이 교도소라는 점
쇼생크탈출이나 그린 마일에서 주 무대는 교도소다. 쇼생크탈출에서는 무기수들, 그린마일에서는 사형수들을 모아놓은 교도소인데, 교도소 하면 아 지저분하고 외로운 감옥과 함께 냉
취미와예술D형_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1.취미와예술에 들어가며
영화 쇼생크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에는 흔한 사랑이야기도 없고 화끈한 액선도 없다. 그런데 보면 볼수록 빠져드는